단백질쉐이크/프로틴쉐이크/단백질음료/아침보충식품
단백질 쉐이크는 더이상 운동선수들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체중 관리와 근육강화를 위해 많이 섭취하는 제품이다.
편의점, 마트, 헬스장 등에서도 쉽게 구매가능하며, 최근에는 유명 인플루언서들이 단백질 쉐이크를 소개하며 삶에 매우 친숙해져 있다.
[영양정보]
그럼, 국내에서 유통 중인 단백질 쉐이크에 대해서 영양분을 비교해보려고 한다.
오늘 준비한 단백질 쉐이크는 총 9종이다.
나는 우유대신 물을 넣어 먹는 편인데, 우유를 타서 먹으면 물론 맛이 풍부하지만, 부담스럽달까...
유통업체 별 (브랜브 별) 묶어서 나열해보았다.
- Markereen 슈퍼쉐이크(오트볼그레인, 오트볼 자색고구마), OOTD쉐이크
- FARM79 비건테이블(그린, 내츄럴), 희망찬 하루
- CJ 밸런스밀 프로틴쉐이크 (카카오, 귀리, 견과)
1일 영양성분 기준치에 대한 비율(%)은 2,000kcal 기준으로 계산된 수치이다.
표에서는 단백질, 나트륨, 탄수화물, 당류, 지방, 트렌스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테롤만 비교하였다.
그래프로 중요 영양소만 한눈에 보기 쉽게 그래프로 보면,
밸런스밀 라인의 제품들이 한 병에 들은 단백질 함량 비율이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밸런스밀 제품 3종은 식이섬유가 30% 수준으로 포함되어 있었다.
비건테이블 그린도 식이섬유가 28%로 포함되어 있다.
고단백 섭취라는 목적에 맞춘다면, 밸런스밀, 마커린 OOTD쉐이크, 희망찬 하루가
아주 좋은 제품이라고 볼수 있을 것이다.
다만, 밸런스밀 제품은 비건테이블 제품과 비교했을때 당류가 10%이상으로 높은 편이다.
이 9가지 제품들 중 비타민이 포함된 제품도 있다.
필수 영양소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같은 영양소도 챙겨준다면, 소비자는 이 부분을 놓칠 수 없게 된다.
이 9가지 제품들 중 6가지가 비타민 외 영양이 포함되어 있었다.
다른 영양소를 보면, 비건테이블이 제일 높은 수준이나,
사실 비타민 섭취 목적이라면, 이 제품의 영양소 비율로는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따로 영양제를 챙겨먹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다.
9종 모두 마셔보았는데, 맛은 개인적인 취향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무엇이 맛있다, 맛없다고 표현하고 싶지 않다.
다만, 모두 선식과 비슷한 맛이며, 각 개별적인 자색고구마 카카오, 견과 등 맛의 특징이 향, 맛에서 녹아있다.
[구매정보]
구매는 편의점, 마트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나, 인터넷거래가 아무래도 싼 편이긴 한 듯
비건테이블은 쿠팡, 위메프 등에서 구매가능하다.
6병에 17,440원(로켓배송기준) 으로 병 당 2,900원이다.
내가 소개하지 못한 "퍼플" 도 있는데 이는 자색고구마, 백년초가 들어간 제품이다.
팜79 비건테이블 선식가루 40g x 3종 2세트
COUPANG
www.coupang.com
물론 구매 수량이 많을수록 싸진다.
제일 기본인 비건테이블 " 내추럴" 기준으로 34개에 83,300원으로 병당 2,450원꼴이다.
팜79 비건테이블 내추럴
COUPANG
www.coupang.com
밸런스밀 제품은 쿠팡, 11번가, G마켓, 네이버 등에서 구매가능하다.
현재 쿠팡에서는 다양한 맛으로 5종 2개씩 묶어 10개에 20,000원으로, 병당 2,000원꼴이다.
제일 기본인 밸런스밀 귀리맛 20병에 39,000원으로, 병당 1,950원꼴이다.
밸런스밀 고단백 한끼 식사 5종 각 2개(총10개)
COUPANG
www.coupang.com
CJ제일제당 밸런스밀 귀리X20개
COUPANG
www.coupang.com
마커린슈퍼쉐이크는 검색해본 결과 "온테이블365" 사이트에서 구매가능하다.
하단의 링크를 클릭하면 이동할 수 있다.
온테이블365
온테이블365
www.ontable365.com
마커린 슈퍼쉐이크의 경우 앞서 소개한 오트볼 그레인, 자색고구마 외에도
베리요거트, 블랙, 다크 초코 맛이 있어 골라먹을 수 있다.
역시 수량이 늘어날 수록 가격할인이 있다.
할인 전 가격으로는 병당 3천원 꼴인데, 5개구매 시 병당 2,480원이다. 20개구매 시에는 병당 2,400원이다.
마커린 OOTD쉐이크도 여기서 구매가능한데, 5개에 15,900원으로 개당 3,180원이다.
온테이블365
온테이블365
www.ontable365.com
나는 현재 여러 종류의 단백질쉐이크를 마시고 있지만,
가성비와 영양비를 따진다면, CJ 밸런스밀 제품을 선호한다.
[단백질쉐이크 특징]
단백질 쉐이크의 장점은 크게 3가지로 요약하면,
1.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단백질 쉐이크는 포만감이 오래간다는 장점이 있어서, 다이어터들에게 인기가 있다.
2. 근육 형성 및 유지에 도움을 준다.
단백질 쉐이크는 근육 형성 및 유지에 필요한 아미노산을 쉽게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편리하게 섭취가능하다.
단백질 쉐이크는 언제든지 어디서든지 편리하게 섭취가능하고, 빠르고 간편하게 준비가 가능하다.
다만,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단점으로 3가지만 꼽는다면,
1. 비싼 가격
단백질 쉐이크는 다른 음료, 음식보다 비용이 높은 편이다. 대체로 국내 유통중인 단백질쉐이크의 평균 가격대는 2천원~3천 5백원대로 형성되어있다. (브랜드, 제품의 크기, 함량, 영양성분에 따라 다를 수 있다.)
2. 과다 섭취시 부작용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췌장, 신장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고, 복부 통증, 구토, 설사 등의 부작용을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3. 대체 음식이 아님
일부 이것을 식사대체음식으로 먹기도하지만, 단백질 쉐이크는 '보충용' 제품이다. 즉 단백질 쉐이크는 식사음식에 골고루 들어가야할 복합적인 영양소를 모두 제공해주지 못한다. 따라서 영양소를 골고루 균형있게 유지하기 위해서 다양한 음식을 함께 섭취해야 시너지를 얻을 수 있는 제품이다.
아침 또는 저녁을 대체하는 것이 아닌 보충해서 먹는 것이 좋으며, 매일매일 섭취라기 보다는 어떤 목적, 예를 들면 일시적으로 근육을 증량, 또는 다이어트를 하기위해서, 현재 식단에 따른 체질에서 단백질이 부족한 경우에 이를 도와줄수 있는 음료로써 이용하는 것이 제일 합리적일 것 같다.